본문 바로가기
핫한 건강상식들 모음

가을에 추천하는 제철 과일 종류와 효능들 설명

by 제이에스입니다. 2022. 9. 6.

 

폭염이 끝나고 낙엽이 떨어지기 시작하는 시원한 가을에는 어떤 제철 과일들이 있을까요? 가을이 되면서 가족들과 캠핑이나 피크닉도 많이 다닐 텐데요. 어떤 제철 과일들을 도시락에 담아 갈지 이번 글에서는 가을 제철 과일들 종류와 그 효능들에 대하여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가을 제철 추천 과일 사진
가을 제철 추천 과일은?

 

 

 

1. 사과

사과 사진
사과 사진

백설공주도 먹는 사과

가을의 대표 제철 과일인 사과. 사과는 비타민중에서 특히 비타민C가 풍부하고 무기질이 풍부한 과일입니다. 가을철 환절기 사과의 수분 보충과 영양보충 성분으로 인해 감기 예방에 효과가 큽니다.

 

사과를 저녁에 먹으면 산성 성분이 위를 자극하여 몸에 좋지 않다는 루머가 있는데 전혀 사실이 아닙니다. 애초에 위산 성분이 사과의 산성보다 훨씬 강력하기 때문입니다.

 

껍질째 먹어도 되지만 농약이 사과 겉에 묻어 있을 수 있으니 물에 5분 이상 헹궈서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2. 감귤

감귤 사진
감귤 사진

까먹는 재미, 감귤

감귤도 가을을 대표하는 가을 제철 과일입니다. 누구나 흔히 알고 있듯이 감귤은 비타민C가 아주 풍부하고 무기염류, 섬유질 그리고 우리의 노화를 막아주는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는 과일입니다.

 

항산화 효과와 더불어 항암, 항염효과가 있는 비타민 P도 풍부하고 환절기 감기 예방에도 효과가 탁월합니다.

 

감귤은 박스채로 사놓고 먹어도 될 만큼 보관이 용이하며 혹시 상해서 먹기 직전까지 갔다면 갈아서 주스를 만들어 먹으면 아이들 간식에도 좋습니다.

 

반응형

 

3. 배

배 사진
배 사진

다양한 음식에도 사용되는 배

배는 한국의 삼한시대부터 나오는 대한민국 전통 토속 과일입니다. 배는 과일로 깎아 먹어도 되지만 다양한 고기 요리에도 사용되며 김장할 때도 사용이 됩니다.

 

배는 수분이 90% 가까이 되는 고수분 성분을 가지고 있는 과일이며 비타민, 섬유소가 풍부합니다. 변비 환자에게 아주 효과적이며 배의 루테올린 성분이 가래를 없애주어 환절기 감기에도 좋고 천식, 기관지염에 큰 효능을 발휘합니다.

 

감귤과 마찬가지로 비타민 P가 풍부하여 항산화 효과와 피부미용에 도움을 주는 과일입니다.

 

4. 석류

석류 사진
석류 사진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

미녀는 석류를 좋아한다는 말 들어보셨나요? 석류는 식물성 에스트로겐 같은 여성호르몬이 풍부하고 비타민A부터 비타민E까지 모든 비타민과 미네랄, 무기질 등이 풍부합니다.

 

그래서 여성 건강과 노화에 아주 효능 있는 가을 대표 과일이며 우리 몸의 면역력 향상에도 아주 좋습니다.

 

가격이 비싼 것이 단점이고 과하게 섭취 시, 탄닌 성분으로 인해 변비 현상이 발생하고 신장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5. 감

감 사진
감 사진

생각이 나는 홍시

감은 배와 마찬가지로 한국을 대표하는 가을 제철 과일입니다. 서양에서는 선호되지 않는 과일이며 국가별 생산량도 중국과 한국이 대표 생산국입니다.

 

단감은 다른 과일과 마찬가지로 비타민이 풍부합니다. 그중 비타민C는 앞서 설명한 사과보다 대략 10배 이상 많아 반개만 먹어도 성인의 비타민C 섭취량을 차지합니다.

 

이로 인해, 환절기 감기 예방에 아주 효과적이며 비타민A도 상대적으로 많아 눈 건강에도 좋은 과일입니다.

 

6. 자두

자두 사진
자두 사진

비싸지만 맛있는 자두

자두도 석류와 비슷하게 여성에게 좋은 가을 제철 과일입니다. 자두의 성분인 붕소 때문에 1개만 섭취해도 에스트로겐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비타민 C와 E가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고 감기 및 항산화 성분으로 노화를 막아줍니다. 또한, 고혈압과 빈혈 방지에 좋은 칼륨과 철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두는 변비 회복에 아주 효과적인 과일이지만 반대로 너무 과하게 섭취하면 자두의 소르비톨 성분으로 인해 과도한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7. 포도

포도 사진
포도 사진

아이들 간식에 좋은 포도

포도는 8월에 열매를 맺어 가장 맛있는 계절이 초가을인 9월입니다. 흔히 알고 있는 포도당은 포도에 풍부하게 있으며 이 포도당 성분으로 인해 포도는 피로 해소와 신진대사에 효과가 있습니다.

 

포도는 당분이 높고 칼로리가 상대적으로 높아 한 끼 식사 대용으로도 섭취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지방 전환이 적어 오히려 다이어트로도 많이 사용되는 과일입니다.

 

포도 껍질은 눈에 좋고 노화를 방지해주는 안토시안 성분이 있으니 잘 씻어 껍질 채로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8. 유자

유자 사진
유자 사진

만능 과일 유자

유자는 감귤과 같은 종류의 과일이며 비타민C가 아주 풍부해 감기 예방에 좋습니다. 실제로 감기에 걸렸을 때 유자차를 먹어라는 소리를 들어보신 적이 많을 겁니다.

 

유자에 들어있는 구연산 성분은 피부 노화에 효과가 좋아 피부미용에도 많이 사용되는 과일입니다. 아울러 혈액순환과 소화작용에도 효과적이며 뜨거운 유자차는 숙취해소에도 좋습니다.

 

단점으로는 신맛이 너무 강하여 그냥 먹는 것이 힘들어 설탕을 사용해 청으로 만들어 먹거나 하는 등의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관련 건강 정보들

 

잠자는 좋은 자세들 - 허리통증에 좋은 수면 자세는?

사람마다 잠을 잘 때 침대에서 누워있는 자세가 각기 다릅니다. 왼쪽으로 누워 자는 사람 오른쪽으로 누워 있는 사람 심지어 엎드려 자는 사람도 많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자세로 자야 우리 허

jinsooworld.tistory.com

 

복날의 뜻과 유래 - 독특한 보양 음식 및 요리 추천

한국사람들은 복날에 다양한 건강한 음식들을 먹는 문화가 있습니다. 복날은 초복, 중복, 말복으로 나눠지는데 이 세 가지에 해당하는 날에는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지 고민이신 분들이 많습니

jinsooworld.tistory.com

 

이상으로 가을 제철 과일들에 대한 정보들과 각각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대부분 환기 철 감기에 효과적이니 가격이 저렴할 때 미리 구매하여 보세요. 위 정보들은 가을 제철 과일 정보와 함께 알아두면 좋은 건강정보들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