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한 건강상식들 모음

복날의 뜻과 유래 - 독특한 보양 음식 및 요리 추천

by 제이에스입니다. 2022. 8. 26.


한국사람들은 복날에 다양한 건강한 음식들을 먹는 문화가 있습니다. 복날은 초복, 중복, 말복으로 나눠지는데 이 세 가지에 해당하는 날에는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지 고민이신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복날에 왜 보양식 음식을 먹어야 하고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삼계탕 이외에 어떤 음식이나 요리가 있는지 알아봅시다.

 

복날 추천 보양식리스트 썸네일
복날 추천 보양식 음식 리스트

 

 

복날의 유래와 뜻은 무엇인가요?

초복, 중복, 말복의 복날

복날은 그 해의 여름의 더위를 물리치자는 의미의 단어입니다. 초복, 중복, 말복으로 이루어져 있고 이 날들은 24절기와 일진으로 계산한 날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초복부터 한더위가 시작되고 중복이 가장 더위가 극심할 시기입니다.

 

그렇다면 복날의 유래는 언제부터일까요? 복날은 진나라의 덕공(德公) 시절 처음 제정되었다고 합니다. 당시 진나라 덕공은 복날을 만들어 개를 잡아먹어 더위를 물리쳤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복날의 '복'은 한자 '엎드릴 복' 伏을 사용하는데 사람이 더위로 인해 앞으로 엎드려있는 모습이라고 합니다. 좋은 방향의 음기가 더위로 인해 양기에 눌려있는 뜻으로도 해석됩니다. 

 

그래서 종합하자면 복날은 한 여름 중 가장 더운 날에 더위를 물리치고 굴복시키자는 의미로 만들어진 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복날에는 왜 보양식을 먹나요?

앞서 설명했듯이 복날은 한 여름철의 무더운 기운을 물리치자는 의미로 옛부터 만들어진 날입니다.

 

옛날에는 에어컨같이 가전기기를 통해 살인적인 더위를 물리칠 방법이 없었기 때문에 더위에 심신이 허약해진 사람들에게 건강하고 맛있는 보양식을 먹게 하였습니다.

 

당시에는 먹거리도 풍성치 않아 대표적으로 닭백숙, 삼계탕 등의 고기 요리를 만들어 먹었지만 오늘날에는 먹거리나 요리방법들이 아주 다양해져 다양한 보양식들이 생겨났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복날의 대표음식인 삼계탕, 추어탕 같은 형식적은 요리가 아닌 새롭고 다양하고 독특한 복날 음식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복날 추천 음식 요리들

1. 농어 맑은 탕

농어 맑은 탕 사진
전라북도 유명음식 농어 맑은 탕

 

첫 번째로 추천드릴 음식은 농어 맑은 탕입니다. 농어 맑은 탕은 전라북도에서 특히 유명한 음식입니다. 농어는 단백질 함량이 높고 비타민과 필수 아미노산도 풍부합니다.

 

여름철인 7월의 농어는 바라만 봐도 약이 된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농어는 여름이 제일 한창인 철입니다.

 

사실 그냥 생선으로 국물을 만드는 간단한 요리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유명하고 농어와 함께 이루어진 맑고 시원한 국물이면 무더운 여름은 충분히 물리칠 수 있습니다.

 

2. 해신탕

닭과 해산물이 들어간 해신탕 사진
닭과 해산물이 들어간 해신탕

 

해신탕은 조금 생소한 요리일 수도 있습니다. 해신탕은 각종 한약재를 넣은 닭과 다양한 해산물(전복, 낙지 등)을 넣어 끓인 요리입니다.

 

삼계탕을 조금 변형시켜 만든 요리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삼계탕은 닭과 여러 약재를 넣어 만든 요리라면 해신탕은 닭에 해산물까지 넣어 만든 요리입니다.

 

해신탕에 들어가는 낙지에는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저지방 고단백 음식이며 전복은 미네랄, 칼슘, 비타민B가 풍부합니다. 특히, 삼계탕을 먹으면 몸에 열이 오르는 분들이 많은데 이때, 몸의 열기를 잡아주는 해산물 등이 중화시켜 줍니다.

 

3. 콩국수

콩국수 사진
식물성 보양식인 콩국수

 

콩국수가 무슨 보양식이야?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콩국수는 일명 식물성 보양식이라고 불리는 요리입니다.

 

콩은 매우 고단백질이며 칼슘, 철분, 마그네슘, 비타민 등 영양소가 아주 풍부한 요리 재료입니다. 또한 콩에서 나오는 '안토시아닌'은 노화를 막아주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며 식이섬유가 풍부한 콩은 변비도 예방해줍니다.

 

하지만, 콩국수는 요리하는 과정이 조금 복잡하고 관리를 잘못하면 빨리 상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자신이 다이어트 중이라면 콩국수보다 메밀국수를 추천합니다.

 

4. 장어요리

장어요리 사진
비타민A가 높은 장어요리

 

장어는 일반적인 생선들보다 비타민A 함량이 약 120배 이상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A가 아주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방지하고 안구 건강에도 아주 좋습니다.

 

장어요리는 크게 장어구이와 탕요리로 나눠지지만 먹기 쉬운 요리방법은 구이 방식입니다. 탕은 많은 사람들에게 호불호가 갈리는 음식이기 때문에 어린아이들이 있다면 구이를 추천드립니다.

 

장어요리는 천연 오메가 3이라고도 합니다. 오메가 3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성인병 예방에 아주 효과적인 역할을 하는 영양소입니다.

 

5. 연포탕

연포탕 사진
낙지 보양식의 대표, 연포탕

 

연포탕은 쓰러진 소도 일으켜 세운다는 낙지로 만든 요리입니다. 기력 회복 음식으로 아주 유명한데요. 낙지는 위의 해신탕에서 소개했듯이 아미노산과 타우린이 풍부한 해산물입니다.

 

타우린은 성인병 예방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큰 기여를 하며 낙지는 철분과 비타민이 풍부해 여름철 쉽게 발생할 수 있는 빈혈 증상에도 큰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여름철에는 해산물의 요리 손질이 까다롭고 보관 시 주의하지 않으면 빨리 상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함께 알아볼 건강정보들

반응형
 

어린이 전통 음료 간식 5가지 추천

아이들에게 맛있는 간식을 만들어 주고 싶은 마음은 부모라면 모두 같을 겁니다. 음식이야 마트에 많이 판매하고 있지만 아이들을 위한 음료수 특히 전통 음료 간식은 마트나 편의점에서 쉽게

jinsooworld.tistory.com

 

손가락 절단 시 응급조치 방법 및 절차 총정리

만약 여러 가지 형태의 사고로 손가락이나 발가락이 절단되었을 때 어떻게 절단 부위를 응급조치하고 병원에 가야 할까요? 학교에서나 인터넷에서 간단하게 배운 기억은 나겠지만 사람이 당황

jinsooworld.tistory.com

 

더위가 한창일 때는 쉽게 체력이 지칠 수 있습니다. 다양하고 건강한 보양음식으로 체력을 보전해 보세요. 위의 글은 복날 먹는 보양음식 요리정보와 함께 알아두면 도움 될 건강상식정보입니다. 시간 되시면 한번 읽어봐 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