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한 건강상식들 모음

잠자는 좋은 자세들 - 허리통증에 좋은 수면 자세는?

by 제이에스입니다. 2022. 9. 5.

 

사람마다 잠을 잘 때 침대에서 누워있는 자세가 각기 다릅니다. 왼쪽으로 누워 자는 사람 오른쪽으로 누워 있는 사람 심지어 엎드려 자는 사람도 많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자세로 자야 우리 허리와 수면건강에 좋은 자세일까요? 각각의 수면 자세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분석해봤습니다.

 

허리에 좋은 추천 수면 자세 썸네일 사진
허리에 좋은 추천 수면 자세는?

 

 

 

잠을 잘 때 좋은 자세들은 수면의 질과 우리의 허리 및 혈류 건강을 개선시켜줍니다. 수면에 좋은 자세들과 함께 잠을 잘 자는 다른 여러 가지 방법들도 알아보세요.

 

 

잠 잘자는 방법 - 잠 안올 때 숙면에 좋은 것들은?

인간은 하루에 최소 6시간 이상 숙면을 해줘야 좋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만일 어떠한 이유에 의해 매일 충분한 수면시간을 제대로 얻지 못한다면 우리 몸에 어떠한 변화들이 있을까요? 이번

jinsooworld.tistory.com

 

아래 내용부터는 완벽한 숙면을 도와주는 침대에서의 잠자는 자세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장 좋은 수면 자세는?

침대 사진
가장 좋은 자세는 무엇일까요?

정자세 VS 옆으로 누운 자세

먼저 본론으로 바로 들어가서 가장 잠자기에 좋은 자세는 어떤 자세일까요? 정자세라고 하는 연구결과도 있고 옆으로 누운 자세 중 왼쪽으로 누운 자세라는 말도 있습니다.

 

정자세는 척추가 올바르게 유지되어 좋은 자세이고 왼쪽으로 누운 자세는 우리 몸속 혈류의 방향으로 인해 좋은 자세라는 이유라고 하는데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똑바로 누운 정자세

정자세로 자는 사진
똑바로 누운 정자세. 출처 : pixabay

척추를 가장 잘 유지시켜주는 자세

올바르게 누워 등을 침대 바닥에 누워 자는 자세가 가장 좋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바닥에서 위를 보고 누우면 척추가 올바르게 유지되어 팔, 다리나 등에 힘들이 분산되어 무리를 주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허리, 척추가 굽거나 왼쪽 오른쪽으로 비틀어지는 문제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얼굴 왼쪽 오른쪽에도 압력을 주지 않아 비대칭을 예방하고 피부의 주름도 예방합니다. 하지만 바르게 누운 자세는 기도를 좁게 하여 코를 심하게 고는 사람한테는 추천하지 않는 자세입니다.

 

그리고 하늘을 보고 누운 자세는 생각보다 편안한 자세가 아님으로 대부분 똑바로 누운 자세로 잠을 자는 것을 본능적으로 선호하지 않습니다.

 

  • 장점 : 척추를 바르게 잡아줌. 얼굴 비대칭과 주름을 예방함.
  • 단점 : 코를 골게 함. 딱히 편안한 자세는 아님.

 

오른쪽으로 누운 자세

오른쪽으로 자는 자세
오른쪽으로 자는 자세. 출처 : pixabay

편안하지만 신체의 비대칭을 유발

옆으로 누운 자세의 가장 큰 장점은 인간이 상대적으로 편안함을 느끼는 자세라 만족감이 높고 올바른 자세에서 야기하던 수면무호흡증과 코골이 현상을 줄여줍니다.

 

또한 옆으로 수면을 취하면 림프계의 순환을 도와 뇌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는 곧 치매(알츠하이머)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옆으로 누워 자면 골반에 압력이 가해져 허리와 엉덩이 틀어지는 현상이 생길 수 있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다리 사이에 작은 베개를 끼우고 자면 틀어짐을 방지시켜준다고 합니다.

 

또한, 옆으로 자면 한쪽 얼굴의 비대칭을 유발할 수 있고 한 방향 어깨로 힘이 쏠려 척추가 틀어질 수도 있으니 자주 방향을 바꾸어 주도록 추천합니다.

 

  • 장점 : 수면에 편안한 자세, 수면무호흡증과 코골이 방지, 뇌 건강 개선 및 치매 예방.
  • 단점 : 골반이 틀어질 수 있음. 얼굴 및 어깨 비대칭 유발.

 

 

반응형

 

 

왼쪽으로 누운 자세

왼쪽으로 자고 있는 자세
왼쪽으로 자고 있는 자세. 출처 : pixabay

혈류의 방향에 맞춘 최적의 자세

옆으로 누운 자세 중에 왼쪽으로 누워 자는 자세가 가장 좋은 자세라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 몸속의 혈액은 몸속의 혈관을 다 돌고 심장의 오른쪽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그래서 만약 우리가 오른쪽을 보고 눕게 되면 혈액이 들어가는 심장의 오른쪽 부분을 압박하게 되는데 이는 혈액순환을 제대로 돕지 못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옆으로 누워 자더라도 왼쪽을 보고 눕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왼쪽을 보고 자는 자세는 위 역류와 속 쓰림을 완화시키며 대장 내의 노폐물 하행결장 활동을 돕기 때문에 소화 작용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참고로 단점은 오른쪽을 보고 자는 자세와 동일합니다.

 

  • 장점 : 오른쪽을 보고 자는 자세의 모든 장점, 혈액순환 개선, 소화활동 개선
  • 단점 : 오른쪽을 보고 자는 자세의 모든 단점

 

엎드려 누워 자는 자세

엎드려 자는 자세
엎드려 자는 자세. 출처 : pixabay

가장 안 좋은 수면자세

엎드려 누워 자는 자세는 잠을 자는 자세 중 가장 안 좋은 수면자세입니다. 이는 'S'자 척추에 엄청난 압박을 주워 허리디스크를 유발하며 허리 근육까지 무리를 줍니다.

 

또한, 엎드려 자는 자세는 자연스럽게 목을 돌려야 하기 때문에 엄청난 목디스크를 유발합니다. 또한 턱에도 무리를 줘 턱관절 장애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즉, 온몸의 관절에 엄청난 무리를 주는 자세이기 때문에 반드시 피해야 할 잠을 자는 자세입니다.

 

  • 장점 : 거의 없음
  • 단점 : 온몸의 관절에 무리를 주고 근육통까지 유발

 

베개 없이 자는 자세

수면에 반드시 필요한 베개
수면에 반드시 필요한 베개. 출처 : pixabay

베개는 반드시 필요한 수면 도구

때때로 거북목을 개선하기 위하여 스스로 베개를 사용하지 않고 잠을 자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거북목을 개선시킬 수는 없습니다.

 

배게는 척추의 커브 형태를 보조해줘 편안한 자세를 만들어주고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을 완화시켜주는 필수 수면 도구입니다.

 

반드시 자신의 기호에 맞는 적절한 경도와 높낮이가 맞는 베개를 사용하여 수면 활동을 개선시켜보세요. 그리고 베개의 푹신함은 시간이 지날수록 사라지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바꾸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자세와 알아볼 건강정보

 

나이가 들면 배가 나오는 이유와 뱃살의 유형은?

20대 때는 그렇게 먹어도 안 나오던 뱃살이 30대가 되고 40대가 되니 점점 나오기 시작합니다. 별로 과식도 안 한 것 같은데 나이가 지남에 따라 계속 배가 나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번 글에서

jinsooworld.tistory.com

 

이상으로 잠을 잘 자도록 도와주는 여러 가지 수면자세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자세를 찾아서 수면의 질을 높이고 허리 건강을 유지하세요. 이 글은 수면자세와 함께 알아보면 좋을 건강정보이니 시간 날 때 한번 확인해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