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포스팅하는 위스키는 술을 잘 모르거나 마시지 못하는 사람들도 살면서 거의 한 번쯤은 들어봤다는 조니워커(Johnnie Walker) 위스키입니다.
조니워커는 스카치 위스키의 가장 유명한 브랜드 중 하나로서 발렌타인과 시바스리갈 등과 함께 전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블렌디드 위스키 브랜드입니다. 블렌디드 몰트 위스키인 그린라벨을 제외하면 모든 제품 라인업들은 블렌디드 위스키인 것도 이 브랜드의 가장 큰 특징이죠. 영국 스코틀랜드의 킬마녹에 있는 양조장에서 생산되며 왕실의 인증품이자 전 세계에서 매년 1억 병 이상이 판매되는 가장 유명 위스키 브랜드입니다.
오늘은 영화 타짜에서 조승우가 "아무거나 주세요"라며 마시게 되는 그 조니워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조니워커(Johnnie Walker)의 창시자는?
조니워커 창시자와 그 역사
조니 워커 브랜드의 창시자는 존 워커라는 사람입니다. 그는 1805년 7월 25일 생으로 1819년 아버지가 일찍 세상을 떠난 뒤, 아버지의 농장을 판매 한 대금으로 스코틀랜드 킬마녹의 작은 식료품점 창업하였습니다. 존 워커 일가는 1823년 위스키와 같은 증류주에 대한 세금이 완화되자 1825년까지 럼, 브랜디, 진, 위스키를 포함한 주류들을 판매하였습니다.
그러다가 완전히 위스키 거래로 주 업종을 전환하였고 몰트 위스키와 그레인 위스키를 섞는 블렌디드 위스키가 판매 금지되어 있었기 때문에 특정 고객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주문 제작 특별한 블렌디드 위스키를 판매하였습니다. 그는 몇 년 후 라벨에 자신의 이름을 사용하여 조니워커 위스키를 판매하기 시작했고 1857년 사망합니다.
하지만, 존 워커의 아들인 알렉산더 워커와 손자 알렉산더 워커 2세에 의해 조니워커는 더욱 유명한 브랜드로 성장했습니다. 그들은 1865년 처음으로 완벽에 가까운 블렌디드 위스키를 개발하였는데 블렌딩 할 때, 차(Tea)를 블렌딩 하는 기법을 이용함으로써 유명세를 떨쳤다고 합니다. 조니 워커를 구성하는 중요한 몰트 위스키 원액 중 하나로 카듀(Cardhu)가 있으며, 실제로 이 증류소에 가면 조니 워커를 상징하는 스트라이딩 맨의 그림이 걸려있습니다.
1920년대에 이미 120개국에 수출을 할 정도로 큰 성공을 거두게 되는데 신기한 점은 이 나라들 중 조선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정식 관세 수출은 아니지만 어쨌든 조선에 조니 워커를 판매했다는 기록은 존재합니다.
조니워커의 각진 병과 마스코트 캐릭터
조니워커의 각진 병 모양의 탄생과정
조니 워커를 상징하는 네모난 각진 병 모양은 1870년에 존 워커의 아들인 알렉산더 워커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나무 박스에 여러 병을 함께 담을 때, 일반적인 둥근 병의 경우 깨지는 경우가 많이 있었으며 네모난 병에 비해 병 수가 상대적으로 적게 들어가기 때문에 사각형 형태의 병을 개발하여 사용한 것입니다.
조니워커의 트레이드 마크
조니워커의 대표 마스코트는 '스트라이딩 맨(Striding man)'이라는 캐릭터입니다. 지팡이를 들고 걷는 캐릭터의 '스트라이딩 맨(Striding man)'은 1908년 알렉산더 워커가 조니워커 브랜드를 널리 알리기 위한 로고를 찾고 있었는데 당시 유명 삽화가였던 톰 브라운(Tom Browne)과 레스토랑에서 점심 식사 도중 냅킨에 그려준 그림을 보고 한눈에 반해 사용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스트라이딩 맨의 변천사
사실 스트라이딩 맨 캐릭터는 처음 그려졌을 때에 왼쪽 방향을 바라보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2000년 '킵 워킹(Keep walking)'이라는 캠페인과 동시에 오른쪽 방향으로 캐릭터의 방향을 바꾸게 되었습니다. 이 캠페인은 조니워커의 끊임없는 도전이라는 브랜드 철학을 반영해 꿈을 향해 달려가는 자신의 이야기를 응모하면 최종 우승자에게 기금을 후원하는 캠페인이었습니다. 이 캠페인을 계기로 미래와 진보를 상징하는 오른쪽 방향으로 스트라이딩 맨의 방향을 바꾸게 됨과 동시에 2001년 강력한 경쟁사였던 '시바스리갈'을 제치고 위스키 시장의 독보적인 1위를 차지하게 됩니다.
조니워커 칼라 라벨 (JOHNNIE WALKER COLOURS) / 정규 라인업
이제부터는 조니워커의 대표 정규 라인업인 '조니워커 칼라 라벨' 위스키들에 대한 정보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조니워커는 칼라 라벨 제품들을 개척정신(pioneering), 상징성(iconic), 탁월함(exceptional)을 갖춘 클래식 블렌드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1. 조니워커 레드라벨 (RED LABEL)
조니워커 레드라벨은 숙성 년수가 표기되지 않은 NAS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조니워커의 개척자 블렌드(Pioneer Blend)로서, 조니워커 브랜드를 세계적으로 알린 브랜드의 선구적인 제품입니다. 발렌타인 Finest와 함께 세계 소비량 TOP 3위를 다투는 스카치 위스키이기도 하며 누구에게나 어필할 수 있는 풍미를 다양한 방법으로 음용할 수 있고, 레드 라벨만의 대담하고 개성 있는 풍미는 믹스 드링크로 즐길 때에도 빛을 발한다고 합니다. 아일라 지역의 몰트인 쿨일라의 비릿한 훈제향과 요오드팅크 향, 스카이 섬의 톡 쏘는 피트 향과 끝 맛에서 느껴지는 미네랄 맛은 레드라벨의 맛을 더욱 빛내줍니다.
윈스턴 처칠이 가장 좋아했던 위스키로서 시중 가격은 대략 7,000~9,000원 사이입니다.
2. 조니워커 블랙라벨(BLACK LABEL)
조니워커 블랙라벨은 스코틀랜드 전국 4개 지역에서 12년 이상 숙성된 몰트 위스키 40개 이상을 블렌딩 한, 조니 워커를 대표하는 위스키입니다. 부드럽고 깊은 풍미의 복합적인 매력을 선사하며 스모키, 바닐라, 과일 등의 복잡한 맛과 향이 환상적으로 조화되어 있는 조니 워커의 대표 위스키입니다. 가격 또한 합리적이며 스트레이트나 물에 희석하는 등 위스키 자체를 즐기기에 가장 교과서 적인 위스키입니다.
1933년 영국 국왕인 조지 5세로부터 왕실 보증서를 받은 블랙라벨의 시중 가격은 대략 750ml 기준 35,000~40,000원 사이입니다.
3. 조니워커 더블블랙(DOUBLE BLACK)
기존의 블랙라벨에 쿨일라, 탈리스커를 추가해서 스모키 한 맛을 강조한 제품이라고 합니다. 블랙라벨은 12년 산이지만 이 제품은 년수미표기(NAS) 제품이며, 가격은 기존 블랙 라벨보다 약 20% 정도 더 비쌉니다. 스코틀랜드 서부 해안 지역 위스키의 강렬한 맛을 담은 더블 블랙은 약간의 물에 희석하여 음미하면 서서히 피어 나오는 듯한 스파이스와 스모크의 복합적인 맛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대형 마트에서 손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시중 가격은 대략 700ml 기준 50,000원대입니다.
4. 조니워커 그린라벨(GREEN LABEL)
조니워커 그린라벨은 15년 산의 블렌디드 몰트 위스키입니다. 그린 라벨은 쿨일라와 탈리스커의 영향으로 스파이시하고 묵직한 맛을 주며, 물을 소량으로 희석하여 먹기에 최적의 위스키입니다. 초기 출시 때는 15년 퓨어 몰트라는 이름으로 출시되었다가 정규 라인업으로 바뀌면서 '그린 라벨'이라는 이름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대형마트에서 손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시중 가격은 대략 700ml 기준 70,000원대입니다.
5. 조니워커 골드라벨 리저브(GOLD LABEL)
조니워커 골드라벨 리저브는 15년 이상 급의 숙성 년수 미표기(NAS) 블렌디드 위스키입니다. 부드러운 목 넘김과 연륜이 묻어 나오는 감칠맛이 아주 매력적입니다. 동급 대인 발렌타인 17년 산 위스키에 비해 판매량이 상대적으로 저조해서 그런지 골드 라벨 리저브를 냉동고에 넣었다가 차게 해서 마시는 프로즌 골드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펼치는 위스키입니다만, 얼리지 않고 상온에서 마셔도 충분히 좋은 위스키이다. 음용하는 여러 방법 중에 사과주스와 소다를 함께 섞어 즐기는 방법이 가장 인기가 많습니다.
시중 가격은 750ml 기준으로 75,000원대입니다.
6. 조니워커 플래티넘 라벨 18년 산(PLATINUM LABEL)
조니워커 플래티넘 라벨은 최소 18년 이상 숙성된 싱글 몰트와 그레인위스키 원액만을 사용해 블렌딩 한 위스키입니다. 조니 워커만의 '프라이빗 블렌드'로 만들어졌으며, 프라이빗 블렌드 방식은 조니 워커의 가문 행사나 주요 유명 인사들의 특별한 순간을 기념하기 위해 만들어진 블렌딩 방식입니다. 원래 아시아 지역에만 한정으로 판매하는 제품이었지만 제품명이 골드라벨 18년 산에서 플래티넘으로 변경되면서 지역 한정은 없어졌습니다.
시중 가격은 750ml 기준으로 125,000원대입니다.
7. 조니워커 블루라벨(BLUE LABEL)
조니워커 블루라벨은 조니워커 브랜드의 최고 클래스 위스키입니다. 출시 초창기에는 Oldest라는 이름을 사용하였는데 파란색 라벨을 사용한 것이 계기가 되어 조니워커 정규 시리즈가 컬러 라벨 시리즈로 리뉴얼될 때 블루 라벨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최고 클래스답게 전체 위스키 순위 중 항상 상위권에 들 정도로 뛰어납니다. 각 제품 하나하나에 일련번호가 찍혀있으며 포장 또한 매우 고급스럽습니다. 숙성 년수는 표기되어 있진 않지만, 대체로 15~60년 범위의 숙성된 원액 수십 가지를 다양하게 배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조니 워커의 칼라 라벨 중 가장 높은 가격이다 보니 다양한 추가 버전이 나오는 것으로도 또한 유명합니다. 블루라벨 고스트 앤 레어가 대표적이며 레전더리8, 조디악, 캐스크 에디션 이 있습니다.
시중 가격은 국내 대형마트 주류 코너에서 대략 250,000~260,000원이며, 면세가는 15만 원 정도입니다.
존 워커 & 손즈 (JOHN WALKER & SONS) / 비정규 라인업
정규 컬러 라인업과 다르게 존 워커&손즈로 비정규 라인업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제품 3가지를 아래와 같이 설명드리겠습니다.
1. 존 워커 앤 선즈 XR21
XR 21 제품은 알렉산더 워커 2세의 기사 서임을 기념하여 만들어진 위스키입니다. 알렉산더 워커 2세의 자필 노트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진 블렌딩이 이 제품의 특징이며, 처음 출시되었을 때는 면세점 전용으로 판매되었지만 현재는 대형마트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향과 맛은 블루 라벨의 마이너 카피라는 평이 있으며 그렇다고 해서 품질이 나쁜 것은 아니고 블루 라벨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인 만큼 그 가격에 맞게 합리적인 맛이라는 평가가 많습니다.
명절에는 동양적인 느낌의 도자기 잔을 포함한 한정판 패키지로도 자주 출시되며, 가격은 대형마트 기준으로 대략 150,000~170,000원대입니다.
2. 존 워커 앤 선즈 오디세이
오디세이 제품은 1930년대 크루즈 여행을 즐기는 부유층들을 위한 고급 제품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출시 초기에는 스윙이라는 이름으로 출시되었는데 병 하단이 특이하게 디자인되어 흔들리는 배 위에서도 쓰러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스윙(Swing)은 이러한 디자인에서 유래되어 만들어진 이름이죠. 이 제품은 블루 라벨이 나오기 전까지 조니 워커의 최상급 제품이었으며, 블루 라벨이 출시 이후에는 콩라인을 담당했습니다. 스페이사이드와 하이랜드 몰트가 주원료로 블렌딩 되어서 부드럽고 단 맛이 매우 강합니다. 2018년에 오디세이라는 이름으로 변경되어 출시되었습니다.
북한의 김정일이 생전에 아주 좋아했던 술로 알려져 있으며 국내 소비자가는 190만 원, 면세가는 120만 원 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존 워커 앤 선즈 킹 조지 5세
킹 조지 5세 제품은 1934년 영국 국왕 조지 5세가 왕실에 위스키를 공급할 수 있게 왕실 인증서를 처음 부여한 것을 기념하여 출시되었고, 블루 라벨에 조지 5세의 재위 기간인 1910~1936년에 생산된 원액을 블렌딩 하여 만든 위스키입니다. 출시 초기에는 '블루 라벨 킹 조지 5세'로 판매되었으나, 지금은 킹 조지 5세로 라는 이름으로만 판매합니다. 블루 라벨과 가격이 4배 이상 차이가 나는데 맛은 비슷하다는 평이 많습니다.
시중 가격은 125만 원 선이며 750ml 기준으로 면세가는 53만 원 선입니다.
이상으로 마치며
조니워커 위스키 칼라 라벨 제품들은 기내 면세점이나 일반 면세점, 주류백화점이나 대형마트 등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발렌타인, 시바스 리갈과 함께 국내 및 전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블렌디드 위스키 브랜드이니 특별한 날 소중한 사람들과 꼭 한번 즐겨보세요.
아래는 조니워커와 더불아 가장 대중적인 발렌타인 위스키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 번 읽어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