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들은 꽃이나 식물을 담아 기르는 화분에 대해 잘 알고 계신가요? 화분은 기르는 식물이나 꽃의 특성에 맞는 종류를 선택해야 하고 이러한 종류에 따라 집안의 인테리어와 분위기에도 큰 영향을 줍니다. 가령 빨간 장미들을 소나무 분재를 심는 투박한 사각형 화분에 담아 심는다면 장미에서 나오는 특유의 분위기가 살지 않겠죠. 그리고 집안의 벽지 색과 어울리지 않는 화분이나 공간에 맞지 않는 크기의 화분을 억지로 사용한다면 그 집의 인테리어는 빛을 발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래서 화분은 그 안에 어떤 식물을 기를지도 중요하지만 그 모양이나 크기 그리고 색상 같은 종류에 따라 집안의 인테리어에 영향을 어떻게 줄 것인가를 고려하는 것도 아주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는 화분에 대해 알아두면 좋은 상식들을 설명해보겠습니다.
화분은 어떤 디자인을 구매해야 할까요?
화분의 색상은 식물의 색과 조화로운 색을 선택하자
꽃집에서 팔고 있는 화분 그대로를 사는 경우가 아니라면 화분 색상은 잎과 줄기의 초록색과 조화가 되는 색이나 꽃잎의 색과 어우러지는 색을 고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래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화분의 색상은 검은색, 흰색, 갈색, 아이보리, 베이지 계열의 색상입니다. 또한, 꽃잎이 무난한 경우는 화분이 화려한 색이면 좋고 반대로 꽃잎이 아주 화려한 종류인 경우는 화분이 아주 단순하거나 차분한 색상과 디자인이 좋습니다. 같은 개념으로 집이 흰색 위주로 인테리어가 되어 있다면 검은색 화분으로 포인트를 주면 좋습니다.
인테리어나 가구에 맞는 화분을 선택하자
1. 흰색 계통의 자연스러운 인테리어의 경우
만약 여러분들의 집이 흰색 계통의 인테리어 풍으로 되어있다면 산뜻하고 자연친화적인 느낌을 주는 디자인에 베이지색, 아이보리 색, 그레이 색 등의 화분이 좋습니다. 앞서 말한 대로, 흰색 벽지와 대조되는 검은색 화분으로 포인트를 주는 것 또한 좋습니다. 화분은 작은 화분보다는 크기가 큰 대형 도자기 종류가 조화로운 멋을 더 만들어 줍니다.
2. 모던 스타일의 인테리어의 경우
만약 집이 세련되고 기능적이고 실용적인 느낌을 주는 모던 스타일의 인테리어인 경우 어떠한 색상도 인테리어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모던 형태의 인테리어의 경우 벽지가 화이트나 그레이 색상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같이 밝은 색상의 종류의 화분을 사용하는 것은 그다지 좋지 못한 선택입니다. 또한, 단순한 형태의 화분보다는 실용적이고 기능적인 분위기를 주는 화분을 사용하는 것도 깔끔하게 좋습니다.
3. 앤티크 하며 빈티지 스타일의 인테리어의 경우
만약 자신의 집이 전통적인 형태이며 앤티크 한 느낌의 인테리어인 경우 라탄이나 목재 형태의 화분이 조화로우며 전통적인 인 디자인의 화분도 좋은 선택입니다. 또한, 대형 사이즈의 화분이 좋으며 앤티크 한 인테리어에 많이 사용되는 우드 색상인 갈색 위주의 화분을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화분의 종류와 그 특징은 무엇일까요?
종류별 화분의 특성과 장단점
1. 도자기 화분
도자기 화분은 대표적인 재래방식으로 만든 형태이며 흙을 구워 특수한 약을 발라 모양을 만든 뒤 구워낸 화분입니다. 유약 처리로 광택이 나는 것이 대표 특징입니다. 장점으로는 물마름이 덜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으로 인테리어를 할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가격이 비싸고 관리가 힘들고 파손되기 쉽다는 점입니다. 마지막으로 도자기 화분에 맞는 식물은 야생화나 분재 등이 있습니다.
2. 플라스틱 화분
플라스틱 형태의 화분들은 가볍고 가격이 저렴하며 색상과 디자인이 아주 다양합니다. 또한, 파손 위험도 아주 적어 초보자들이 사용하기에 안성맞춤입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야외의 햇빛에 오래 놔뒀을 시 화분 속의 온도가 직사광선으로 인해 빨리 높아져 관리가 힘들다는 점입니다. 무겁고 큰 식물을 심기에 좋은 화분입니다.
3. 토분 화분
토분 형태의 화분은 도자기 화분과 비슷하지만 만드는 과정이 조금 다릅니다. 흙을 굽는 과정은 같지만 유약 처리가 없고 가볍게 초벌로 구워 만들기 때문입니다. 장점으로는 식물과 흙의 수분을 빨아들여 밖으로 배출시키는 점이고 단점으로는 온도와 습기에 취약하다는 점입니다. 또한, 파손되기 아주 쉬우며 시간이 지나면 곰팡이가 핀 것처럼 화분의 표면에 푸르고 흰색 형태의 얼룩이 생길 수 있습니다. 토분 화분은 어떤 식물도 다 어울리는 화분입니다.
4. 철로 만든 화분
철제 형태의 화분은 금속으로 만들어졌으며 모던 형태의 인테리어와 아주 잘 어울리는 화분입니다. 기능과 실용적인 부분보다 인테리어와 감성적인 디자인을 위한 화분으로 충격에 강하고 장기간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무거우며 가격이 비싸고 열 배출이 힘들어 여름철에 야외 보관 시 화상을 입을 수도 있는 점입니다. 참고로 시멘트 화분도 비슷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인테리어 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5. 라탄으로 만든 화분
라탄 화분은 동남아에서 주로 수입되는데 바구니 형태의 화분입니다. 내추럴한 느낌과 고풍스러운 분위기가 식물과 잘 어울리며 선물용으로도 많이 구매되는 화분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소재 특성상 안의 화분이 틈 사이로 흘러나올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6. 옹기 화분
옹기 화분은 황토로 만들어진 화분을 말합니다. 흙으로 만들어진 도자기 화분과 비슷하지만 옹기 화분은 도자기 화분과 다르게 공기가 안으로 통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항아리와 비슷하게 생겨서 앤티크하고 전통적인 멋이 일품인 화분입니다. 하지만 도자기 화분처럼 파손의 위험성이 크고 관리가 힘들며 무거운 단점이 있습니다. 옹기화분은 대형 사이즈보다 작은 사이즈일 때 더 이뻐 보이는 특징이 있습니다.
인테리어용으로 사용되는 기타 화분들
꽃이나 식물을 먼저 직접 넣어보자
화분이란 사실 특별하게 인증받거나 규정된 제품이 아닙니다. 어떤 공간에 꽃이나 식물을 담아서 기른다면 그것 자체로 이미 화분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자신이 디자인 및 미적 감각이 뛰어난 사람이라면 스스로 화분을 만들어 보세요. 밥그릇이나 목욕탕 바구니 등 어떤 것을 사용하여도 상관없습니다. 단지 자신이 만든 화분을 놓을 장소의 느낌과 알맞은 디자인으로 만들어야겠지요? 시간이 된다면 사랑하는 사람이나 가족들과 함께 직접 화분을 만들어보는 추억을 쌓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수 있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