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넣어도 안 아플 우리 강아지들! 요즘은 과거와 다르게 많은 사람들이 애완견을 기릅니다. 사실 애완견을 키울 때 제일 걱정되는 부분이 배변 청소 부분인데요. 요즘에는 시중에 많은 배변패드들이 나와있기 때문에 훈련만 잘 시킨다면 배변 청소에 대한 큰 걱정이 없습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은 강아지들의 배변패드에도 좋고 나쁨의 기준이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강아지가 배변활동을 할 때 배변패드가 피부에 직접 닿고 시중에 판매되는 대다수의 배변패드 제품에 화학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오늘은 강아지 배변패드를 고르는 방법과 어떤 기준으로 신중하게 구매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을 몇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배변 유도제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자
시중에 판매되는 대부분의 배변패드 제품에 배변훈련을 돕는 배변 유도제가 함유되고 소비자들 또한 배변훈련을 위해 배변 유도제가 들어있는 제품에 혹하여 이러한 제품들을 선호합니다. 하지만 배변 유도제에 함유되어 있는 대표적인 화학제품인 프로필렌글리콜, 폴리소르베이트 등은 인간과 달리 후각이 예민한 애완견들의 코나 발 등 엉덩이 피부에 접촉되는 부분을 통해 체내로 흡수되어 염증이나 기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프로필렌글리콜은 중추신계독성과 심장 부정맥의 부작용을 유발한다고 밝혀져 있으며 쥐에게 실험했을 당시 비강 출혈 및 안구 돌출 현상이 나타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폴리소르베이트는 피부질환과 애완견의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며 만성적인 염증질환의 원인이 되며 심할 경우 비만까지 유발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배설물의 냄새를 제거하기 위해 자극적인 향이 나는 화학원료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지도 확인해봐야 할 부분입니다.
2. 배변패드의 촉감과 쿠션감을 확인하자
애완견 강아지가 배변패드에 제대로 배변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그 배변패드의 촉감과 쿠션감이 중요합니다. 촉감이란 다이아몬드 형태의 튀어나온 표면을 얘기하는 것이고 쿠션감은 적당한 두께의 푹신함을 얘기합니다. 일반적으로, 배변패드는 크게 3가지 형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얇고 여러 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패드
- 적당한 두께에 여러 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패드
- 두께가 두꺼우며 작은 매수로 구성되어 있는 패드
강아지들은 기본적으로 배변패드의 촉감과 쿠션감에 따라 배변 자극을 일으키기 때문에 배변 패드를 구매할 시, 반드시 적당한 촉감과 적당한 쿠션이 있는 부드러운 형태의 제품을 구매하여야 합니다. 이는 애완견의 크기와 종류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하나씩 적용시켜가며 배변활동의 적응 상태를 살펴봐야겠습니다.
3. SAP(고분자흡수체) 함유가 높은 제품을 찾자
SAP란 고분자흡수체 (SAP:Super Absorbent Polymer)의 약자입니다. SAP는 백색의 분말형태로 있다가 액체가 묻으면 젤리 형태로 변하여 엄청난 액체를 흡수하는 성분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배변패드에는 이 SAP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저가의 배변패드를 구매하면 이 SAP의 함유 비율이 낮아 배변활동 후 배설물이 강아지의 피부에 닿는다던지 악취가 사라지지 않아 냄새가 심하게 난다던지 여러 가지 세균 번식에 대한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문제로 인해 배변패드를 자주자주 교체하여야 하는 비용 문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소형 패드 기준으로 SAP의 함량이 6g 이상이 포함된 제품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합성착향료나 형광증백제 등이 포함되지 않은 제품
합성착향료 및 형광증백제는 하얀색 배변패드를 더욱 하얗게 만들어주는 화학원료입니다. 일반적으로 어린이 기저귀나 화장지, 화장솜에 사용되지 못하게 규제되어 있지만 애완견 배변패드 제품에는 아직 규제되고 있지 않습니다. 애완견 또한 자식처럼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조금 안타까운 부분입니다. 형광증백제는 피부 접촉 시 알레르기 반응이 유발될 수 있고 아토피나 피부암 등 또한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순하게 화학성분 무첨가 마크만 보지 말고 반드시 화학성분을 일절 이용하지 않았다는 각종 공신력 있는 인증을 받은 제품들을 구매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5. 배변패드의 색은 흰색 위주로 구매하자
시중에 판매되는 배변패드 중에는 회색이나 검은색 등의 어두운 색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색의 제품들은 애완견이 배변활동을 한 뒤에 배설물이 묻어 있는지 아닌지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일일이 냄새를 맡아서 확인할 수도 없고 육안으로 구분이 애매한 경우가 많으니 웬만하면 흰색 위주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글을 마치며
이상 강아지 배변패드를 구매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봤습니다. 애견 배변패드는 우리가 사랑하는 애완견이 사용하는 만큼 대충 구매하지 말고 신중하게 구매하여 애완견이 아프지 말고 건강하게 배변활동을 할 수 있게 도와줍시다. 오늘 이 정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잊지 말고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