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를 많이 탑승하시는 분들은 한 번씩 예기치 못한 사정으로 인해 항공기가 결항이나 지연이 되는 상황을 겪어봤을 겁니다. 과연 항공기가 지연되거나 결항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번 글에서는 항공기 결항 및 지연 규정과 전국 공항의 실시간 운항정보를 통해 결항 및 지연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항공기 결항 및 지연 규정 정리
2. 항공기 결항 및 지연 정보 확인하는 곳
3. 항공기 결항 및 지연 보상 규정 정리
4. 조회수 높은 해외여행 정보들
1. 항공기 결항 및 지연 규정 정리
비행기 결항 및 지연의 궁극적 원인
공항을 자주 가는 출장자 또는 여행을 즐겨하시는 분들은 무조건 한 번씩은 비행기의 결항이나 지연 사태를 겪습니다. 하지만 공항에서 제대로 된 안내가 없거나 갑작스러운 소식에 당황하기 마련입니다.
비행기의 결항 또는 지연이 되는 가장 대표적인 이유는 크게 아래처럼 세 가지 이유가 있는데요.
- 날씨 문제
- 공항 상황
- 항공기 문제
가장 먼저 첫 번째 문제인 기상문제는 어떤 이유들이 있을까요? 출발 공항이나 도착 공항의 기상 상태가 좋지 못하면 당연히 그 시간만큼 출발이 지연되거나 심할 경우 결항이 됩니다.
항공사별로 기상예보에 따라 주어진 예비연료를 포함하여 공중에서 체공대기를 얼마나 할 수 있을지 기준이 다르며 이는 파일럿의 운항 실력과는 전혀 무관합니다.
두 번째로 공항 상황이란 출발 또는 도착 공항의 레이더 설비가 고장이 났다던지 활주로가 손상되었다던지 예기치 못한 공항의 주변 방해물이 생겼다던지 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항에 엄청난 폭설이 내렸다던지 공항에 착륙하던 비행기가 사고가 났으면 비행기가 출발하거나 착륙하지 못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는 가장 중요한 항공기 문제입니다. 정비 부분에서 긴급하게 수리해야 할 문제가 생겼다던지 타이어를 급하게 교체해야 한다던지 이러한 이유로 비행기가 지연되거나 결항됩니다.
2. 항공기 결항 및 지연 정보 확인하는 곳
항공정보포탈시스템 접속
그렇다면 이러한 결항 및 지연 정보를 미리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항공정보포탈시스템'이라는 곳에 접속하면 한국의 모든 공항에서 이착륙하는 항공기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각각의 공항에서 취항하고 있는 모든 항공기들의 결항 및 지연 정보들을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고 원하는 항공사의 스케줄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항공정보포탈 메인화면
- 구분 : 도착 비행기와 출발하는 비행기를 선택
- 항공사 : 대한항공, 아시아나 항공, 제주 항공, 에어 부산 등
- 날짜 : 비행기의 이착륙 날짜 선택
- 편명 : 원하는 정보의 항공기 번호
- 공항 : 인천 공항, 김포 공항, 김해 공항 등
원하는 정보를 검색하였다면 오른쪽 아래의 'DownExcel'을 눌러 엑셀 파일로 다운받아 정보들을 정리할 수도 있습니다.
3. 항공기 결항 및 지연 보상 규정 정리
국제선과 국내선의 다른 보상 규정
마지막으로 항공기가 결항이나 지연되었을 때 어떤 보상들을 받을 수 있을까요? 결항과 지연에 대한 보상은 국내선인지 국제선인지에 따라 조금씩 내용이 다른데요.
국제선 보상 기준 정리
4시간 이내 운항편의 결항 보상
결항 보상 기준 | 보상 내역(달러) |
4시간 미만 대체편 제공 | $200 |
4시간 이후 대체편 제공 | $400 |
4시간 넘는 운항편의 결항 보상
결항 보상 기준 | 보상 내역(달러) |
4시간 미만 대체편 제공 | $300 |
4시간 이후 대체편 제공 | $600 |
참고로 운항 시간과 상관없이 승객이 대체 항공편을 거부하면 전액을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국제선의 지연 보상
지연 보상 기준 | 보상 내역 |
2~4시간 지연 | 운임의 10% |
4~12시간 지연 | 운임의 20% |
12시간 초과 지연 | 운임의 30% |
국내선 보상 기준 정리
국내선의 결항 보상
결항 보상 기준 | 보상 내역 |
3시간 미만 대체편 제공 | 항공 운임의 20% |
3시간 이후 대체편 제공 | 항공 운임의 30% |
12시간 이하 대체편 미제공 | 전액 환불 또는 항공권, 바우처 제공 |
국내선의 지연 보상
지연 보상 기준 | 보상 내역 |
1시간 이상 지연 | 운임의 10% |
2~3시간 지연 | 요금의 20% |
3시간 초과 지연 | 요금의 30% |
하지만 이러한 배상들은 국토부에서 정해놓은 항공기의 점검, 날씨, 안전 운항을 위한 항공기 조치 등을 증명한 경우 항공사가 승객들에게 배상을 하지 않아도 되는데요.
1372 소비사 상담센터 등을 이용해보자
만약 이런 경우 1372 소비자 상담센터에서 항공기 결항 및 지연에 관한 피해 구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후 항공사와 조정 과정을 거쳐 배상을 받을 수 있는데 기간은 30일 정도가 소요됩니다.(휴일 제외)
또한 '항공기 결항 및 지연 보상 전문 회사'들을 통해 보상금의 약 15~25%의 수수료를 지불하는 대신 항공사에 민사소송을 걸어 배상을 받을 수 있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4. 조회수 높은 해외여행 정보들
이상으로 항공기 결항 및 지연 정보를 미리 확인하는 방법과 그 보상 규정에 대한 모든 정보를 총정리해봤습니다. 위 정보들은 함께 알아두면 도움 될 여행정보들이니 시간 될 때 읽어봐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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