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의 수도인 자카르타에는 수카르노하타 국제공항이 있습니다. 수카르노하타 국제공항은 총 3개의 터미널을 가지고 있는 큰 공항인데요. 만약 여러분들이 여행이건 출장이건 자카르타에 도착하면 공항에서 시내까지 어떻게 이동할 수 있을까요? 그 방법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목차
1. 도착 터미널을 먼저 확인하자
2. 버스를 타고 시내 나가는 방법
3. 택시를 타고 나가는 방법
4. 지상철을 타고 가는 방법
5. 추천 인도네시아 여행 정보들
1. 도착 터미널을 먼저 확인하자
3개의 터미널을 가진 수카르노 하타 공항
수카르노하타 국제공항은 총 3개의 터미널을 보유 중입니다. 인천에서 출발하여 자카르타에 도착하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 비행기들은 전부 터미널 3에 도착합니다.
하지만 제3국을 통해 경유로 들어오는 타 항공사 비행기나 인도네시아 국내선 비행기들은 가끔 터미널 1, 2로 착륙하기도 합니다.
여러분들이 도착하는 자카르타 공항의 터미널은 어디인지 먼저 확인해 보세요.
2. 버스를 타고 시내 나가는 방법
자카르타 수카르노 하타 공항에는 여러 지역으로 가는 버스회사들이 많습니다. 그중에서 자카르타 시내로 나가려면 Damri회사에서 운영하는 버스를 타는 것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공항 터미널 1에서부터 출발하는 이 버스는 터미널 2, 3에서도 탑승이 가능하며 종착역은 Gambir역까지입니다.
- 위치 : 터미널 1, 2, 3
- 요금 : Rp 80,000
- 배차 간격 : 30분씩
- 운영 시간 : 00:00부터 ~ 23:30까지
- 총 소요 시간 : 약 90분
이 버스를 타는 곳은 터미널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공항 터미널 위에 안내표지판 Public Transportation(Transportasi umum)을 따라가다 보면 Taxi & Public Bus(Taksi & Bus umum) 위치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혹시 탑승 장소를 찾기 힘들다면 공항 직원 아무에게나 물어보면 쉽게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버스 탑승장소에 도착하면 바로 매표소들이 줄지어 있는데 이를 인도네시아어로 Loket tiket이라고 합니다.
가고자 하는 목적지를 직원에게 말한 뒤 버스표를 구매하고 버스에 탑승하면 끝입니다.
위 노선 정보는 Damri버스의 gambir행 노선 정보입니다. 왔다 갔다 왕복 노선이 전부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자카르타행은 첨부파일의 아래 부분을 참고하세요.)
만약 버까시나 땅그랑 또는 자카르타 외곽지역을 가시는 분들은 버스 탑승구 위치에서 직원들에게 물어보면 무슨 버스를 타야 할지 잘 알려줍니다. 구매하는 방법이나 탑승 방법은 모두 동일합니다.
3. 택시를 타고 나가는 방법
가장 추천하는 방법
자카르타 외곽이나 그 외 지역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면 택시를 타고 자카르타 시내로 가는 것이 제일 편리합니다. 자카르타는 한국만큼 교통수단이 잘 발달되어 있지 않아 가장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택시는 종류가 몇 가지 있는데 가장 대표적으로 블루버드와 실버버드가 있으며 이외에는 동남아의 우버인 그랩(Grab) 또는 고젝(Gojek)을 사용하면 됩니다.
1. 블루버드
자카르타에는 5개가 넘는 수많은 택시회사들이 있지만 공항에서 가장 쉽게 찾을 수 있는 택시는 블루버드택시입니다. 파란색 택시라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다른 나라들 택시들과 마찬가지로 미터기를 켜서 운행하며 타기 전 기사들과 협의하여 가격을 미리 정하고 출발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자카르타 중심부까지 일반적인 가격은 Rp 20,000루피아 미만이나 자카르타는 세계적으로 교통체증이 심한 곳이라 시간 또는 기간에 따라 더 비싸질 수도 있습니다.
- 자카르타 시내까지 예상 비용 : 평균 Rp20,000
2. 실버버드
실버버드는 고급 밴으로 운영되는 택시인데요. 도요타 알파드의 차가 대부분입니다. 우리나라의 기아 카니발 같은 자동차인데요.
짐이 많거나 귀한 손님을 모셔야 한다면 실버버드를 이용해 보세요. 비용은 일반 블루버드보다 1.5배 이상 더 비쌉니다만 확실히 편리하고 기사들의 교육도 잘 되어있습니다.
- 자카르타 시내까지 예상 비용 : Rp30,000~40,000
3. 그랩(Grab)이나 고젝(Gojek)
일반 여행객들이라면 가장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리는 교통수단입니다. 동남아의 우버라고 불리는 그랩과 고젝을 사용하면 가격 바가지 실랑이 없이 편하고 싼 값으로 자카르타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앱 안에서 미리 갈 곳을 설정하면 담당 그랩차가 지정되고 번호판을 보고 탑승하면 끝인데요. 계산은 현금도 가능하며 애플리케이션 내에 결제정보를 미리 등록하여 선불로 지불해도 되어 굉장히 편합니다.
- 자카르타 시내까지 예상 비용 : Rp20,000 미만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사항은 자카르타 공항 1, 2, 3 터미널이 동일하게 블루버드, 실버버드, 그랩 및 고젝의 탑승위치가 전부 다릅니다.
먼저 공항 밖을 나와 자신이 원하는 택시를 탑승하기 위한 위치(Pickup point)로 가셔야 합니다. 아무 데서나 탑승이 불가능하니 목적지 설정 시 앱 내부의 지도를 잘 확인하세요.
참고로 제3 터미널에서 국내선으로 도착 시 가장 가까운 그랩 탑승 위치(Pickup point)는 주차장 건물 바로 앞이라 조금 걸어가야 하는 점 참고하세요.
4. 지상철을 타고 가는 방법
수카르노하타 공항 Rail Link 탑승
마지막 공항에서 자카르타 시내까지 가는 방법으로 지상철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Rail link라고 불리는 이 지상철을 탑승하기 위해서는 터미널들을 순환하는 Sky train을 이용해야 하는데요.
Sky train은 매일 새벽 12시 10분부터 밤 11시 57분까지 12분 배차간격으로 운행되며 '터미널 1 - Train station(Rail link역) - 터미널 2 - 터미널 3' 순으로 순환합니다.
각 터미널에 위치한 Sky train 탑승 위치를 찾아 탑승한 뒤 Train staion(stasiun kereta)에 하차하셔서 Rail link를 티켓을 구매하여 탑승하세요. (온라인으로도 구매 가능합니다.)
- Rail link 티켓 가격 : Rp70,000~100,000
- 첫차 시간 : 06:19 (공항발)
- 막차 시간 : 20:49 (공항발)
5. 추천 인도네시아 여행 정보들
이상으로 자카르타 수카르노하타 국제공항에서 시내로 나가는 방법에 대해 총정리해 봤습니다. 위 정보들은 함께 알아두면 도움 될 인도네시아 여행 정보들이니 시간 될 때 읽어봐 주세요.
댓글